본문바로가기
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양구백자박물관에 대한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등록해주세요.
타인을 비방, 상업적 게시물, 불건전한 내용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양구백자박물관 다큐멘터리 공모 제작 문의

작성자김한나

등록일2023-06-30 13:30:31

조회수340

안녕하세요.
영상제작팀 PROOF으로 활동하며 서울대학교 금속공예과에 재학 중인 김한나입니다. 
'인문 다큐 영상 공모전'에 양구백자박물관 및 연구소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출품하고자 하여 문의드립니다.
   

먼저 인문 다큐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고, 지역 인문 자원 발굴과 홍보를 위한 큰 규모의 사업입니다. 기획안 심사를 거쳐 공모에 선정이 되면, 제작비 지원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작된 영상은 인문다큐영화제에 상영되며 우수작의 경우 TV송출 기회가 제공됩니다. 하단에 공모전 포스터를 첨부하오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파일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모를 준비하던 중, 18년도에 진행된 '백자의 여름' 행사에 참여했던 기억을 바탕으로 양구백자의 역사와 우수성 그리고 박물관과 연구소의 젊은 도예가(연구원)들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로 담아 널리 알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한 박물관의 아름다운 여름을, 연구원들의 땀방울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예의 대중화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간략한 기획은 이러합니다.

다큐멘터리 전반에는 백자연구소의 젊은 도예가(연구원)들의 인터뷰와 박물관/연구소 풍경 촬영분을 통해 양구백자와 작가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후반 10분 가량은 양구에 전입한 사람과 양구를 떠나는 사람이 연구원과 함께 그릇을 만드는 물레 체험을 하며 공예품과 흙의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담습니다. 그 과정에서 오늘날 소홀히 여겨지는 ‘공예’라는 노동의 가치와 지역의 문화 유산을 발굴하고 유지하는데 힘쓰는 사람들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촬영 및 취재가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몇 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1. 양구백자연구소의 연구원 정보
현재 연구소 소속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작가님들이 강고운 ,김현식, 나채현 작가님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촬영 가능 날짜
기획안 평가 이후 최종적으로 7/31에 선정 발표가 나고, 선정 이후 8월부터 촬영 및 제작에 들어갑니다. 하여 8월에 촬영을 진행할 예정인데, 촬영이 용이한 시간과 날짜가 궁금합니다.



3. 식기세트 제작 가능 여부와 가격
밥그릇, 국그릇, 컵, 접시 등으로 구성된 식기 두 세트를 의뢰합니다.
이는 양구에 도착하고 떠나는 자립자들을 응원하기 위한 선물로 전달될 예정입니다. 작가님의 기존 작품(디자인)으로 구성하셔도 되고, 새로 제작하여도 됩니다. (양구의 흙이 사용되기만 하면 됩니다.) 두 세트를 의뢰할 시 구매 가격을 문의드립니다.



4. 양구백자 관련 프로그램 일정
'백자의 여름' 행사나 작년 9월에 진행된 방산소풍 등의 프로그램 같은 일정이 8-9월 내에 기획된 것이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를 기획하고 제작할 팀 PROOF의 약력은 이러합니다.
https://www.youtube.com/@_PROOF_
2021 제7회 시청자미디어대상 대상 수상
2020 레모나 유튜브 공모전 대상 수상
2019 알바몬 광고 패러디 콘텐츠 대상 수상
2017 제14회 청소년영상축제 대상 수상
2016 제13회 KBS 영상페스티벌 대상 수상



양구백자 홍보를 위해 긍정적인 검토 부탁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메일 주소 남겨놓습니다!
19proof95@gmail.com

 
 
이름
비밀번호
자동입력방지